그것이 알고 싶다 BBK 384억 횡령사건 이명박 전 대통령이 연루 되어 있는 것일까? 진실 공방이 치열한 가운데 피해자의 목소리를 들어보자
그것이 알고 싶다에서 심층 조사를 한 내용은 바로 BBK사건에 관한 한 제보자의 편지로 부터 시작한다. 최근 이명박 전 대통령 시절 정부의 정치 공작이나, 군의 댓글 공작처럼 그때 당시의 검은 모습들이 차츰 밝혀지기 시작하고 있는데, 오늘 다룬 내용은 바로 BBK사건의 진실.
오늘 방송으로 인해 BBK사건이 재 조명 되면서 많은 사람들의 입방아에 오르게 될 것으로 예상된다. 이렇게 심층 보도한 내용을 살펴보면 한국에 투자자문회사를 설립하고 이후 투자금 중 384억에 달하는 돈을 횡령한 사건인데, 국민들은 BBK사건 하면 이명박 전 대통령만 떠올리고 진실을 모르고 있다. 이번에 제보된 편지의 내용에 근거해 취재를 한 결과, 그때 사건으로 인해 엄청나게 많은 사람들이 자살을 했다고 한다.
결국 검찰과 특검은 김경준 한 사람의 범행인 것으로 결론을 내리고 이후 이명박 후보는 최고 지지율로 대통령이 됐는데, 이 싸움의 진짜 패배자는 바로 옵셔널벤처스의 소액투자자들이라고 한다. 옵셔널벤처스는 벤처기업의 하나로 BBk와 연관되어 있는 회사라고 한다. 이명박 전 현대건설 사장이 회장이로 있다는 소문에 많은 투자자들이 몰렸었는데 바로 그것이 투자 횡령의 빌미를 만들어 준 것이다. 이렇게 투자 사기를 당한 사람들은 5천명이 넘는다고 한다.
이후 소액투자자들은 김경준을 상대로 지속적인 소송 끝에 김경준이 가진 140억을 돌려 받을 수 있게 되었지만 바로 직전에 스위스계좌 140억이 DAS라는 기업으로 넘어가 버리게 된 것이다. 이 금액의 돈은 점점 미궁 속으로 빠져들어가게 되는데..